콘솔 & 휴대용

[360] XBOX360 20GB->500GB HDD증설하기 [xbox360 하드개조]

다이  2011. 10. 2. 00:41
728x90

2020.01.02.수정: hddss.bin 500GB용으로 대체, hddhackr1.4로 대체.

신형 360s내용이 섞이니 글이 길어져서 구형360과 분리했습니다.





구엑박 20GB로 인스톨 몇개 해보지도 못하시고 끙끙대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
 
인쇄해서 따라하시면 금방입니다.

덧붙여, 해당글은 사실 윈도우설치 몇번 해보거나 컴퓨터 직접 조립해본 분들에게는 매~~우 쉬운 "따라하기"입니다.

읽어보고 못따라하겠다면 주변의 PC조립 경험있는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아주 간단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따라하기를 이해를 하려고하면 안된다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펌개념이나 USB포맷, PC조립까지 설명해야되니까요) ㅇ<-<



성공하시면 댓글로 후기좀 적어주세요~
 
할때 어려웠던부분이나 팁같은거요. 
그래야 또 제가 수정하거든요(Q&A로 들어갑니다), 다른분에게 도움되도록 말이죠.
자신의 블로그에 글 올리실때는 트랙백(엮인글)에 위 강좌 주소만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는 도움은 드릴 수 있어도 책임은 져드리지 않습니다. 
모든 작업의 책임은 작업자 스스로에 있음을 확인바랍니다.




<시작하기 전 기초작업>



 먼저 하드디스크 케이스 뚜껑을 열어놓고 시작합니다.






<개 조 법>


step0. 준비물을 챙깁니다.
1. 부팅용으로 쓸 USB메모리 -> 용량상관없음. 굴러다니는 티플래시(or SD카드)에 리더기 꼽아서 해도 됩니다.
2. WD(웨스턴 디지털)의 2.5인치(노트북용) 하드디스크.

-> HddHackr Hddhackr 1.40에서는 아래에 적힌걸로 끝나는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만 됩니다.

BEAS / BEVS / BEVT / BPVT / LPVT / BEKT / BJKT / BPKT / BUDT / HLFS / BLFS


3. 개조에 필요한 아래 파일을 받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360hdd_extension.zip



기본 HDDSS.BIN은 500GB용입니다. 500G 이상사용자분들은 덮어쓰기 없이 그냥 진행하시면 됩니다.

20,60,120,250,320GB 구형 하드디스크 사용자분들은 STEP.3을 마친 후 
각 용량별 폴더에 들어있는 HDDSS.BIN파일을 USB에 덮어쓰시면 됩니다.
(압축풀어보면 무슨뜻인지 아실겁니다)


step1. USB메모리를 PC에 꼽고 Bootable USB Drive Creator Tool를 실행합니다.(32비트 윈도우에서 정상동작합니다.)
          


step2. 위의 스크린샷처럼 설정해줍니다.

Device -> 부팅용으로 쓸 USB메모리를 선택합니다.
File System -> FAT32(또는 FAT)
Drive Name -> 없어도됨(or 맘대로 입력)
Create Bootable Drive를 체크하고
"..."을 클릭해서 Bootable_USB_Drive_Creator_Tool폴더 아래의 MS-DOS폴더를 선택해줍니다.
Start를 클릭하면 부팅용USB가 완성됩니다.

※64비트 윈도우에서 제대로 작성이 안된다면 아래 HP툴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seven8805/221530032505




step3. HDDHACKR폴더 안의 모든 자료를 USB에 최상위에 복사합니다.
<HDDHACKR폴더에 기본으로 500GB용 HDDSS.bin이 들어있습니다.>


※320G이하 HDD 사용자분들은 각 용량에 맞는 HDDSS.BIN을 덮어써주세요




step4. WD3200BPVT를 PC에 연결합니다.
-> 만약을 대비해 기존에 연결되어있던 하드디스크들은 연결해제해주세요




step5. USB로 부팅합니다.
-> 연장케이블류를 쓸 경우 부팅이 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붙어있는 USB포트에 꼽아서 부팅하세요




step6. 부팅이 다 되었으면 HDDHACKR.EXE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step7. 현재 PC에 연결된 HDD들이 나옵니다. 장착한 WD하드디스크에 해당하는 번호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제가 시도한 하드디스크가 250G짜리여서 2500BEVT라고 뜹니다만, 장착하신 하드 용량에 따라 숫자가 다르게 뜹니다.

(번호는 컴마다 다릅니다. 장착한 하드디스크가 뜨는 번호를 입력하세요. 저는 BEVT로 작업했기에 BEVT가 뜬 0을 입력하고 엔터)

-> 엑박용으로 만들 HDD를 선택하는겁니다.




step8. 플래시를 하기위해 F키를 누르고 엔터.
-> 엑박용 펌웨어를 씌우는 작업을 하겠다는겁니다.



step9. HDDSS.BIN을 입력하고 엔터.
-> 500GB용 엑박HDD펌웨어를 선택하는겁니다



step10. UNDO.BIN을 입력하고 엔터.
-> 원래 PC용 HDD로 복원하도록 복구파일을 만듭니다. 파일명 기본값은 undo.bin입니다.
만약이라도 쓸 지 모르니 나중에 usb메모리에서 데스크탑으로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step11. y키를 누르고 엔터. 또 물어보면 y키를 누르고 엔터.
-> 정말로 펌웨어를 덮어씌울건지, 엑박용으로 HDD용 파일구조를 사용하겠는지를 묻는겁니다.

 (HddHackr_v1.30 에서는 두번째 질문인 0/2/3에 대해 물어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상입니다.)



step12. 부팅용 USB메모리에 undo파일이 생성됩니다. 
-> 엑박용으로 사용하던 500GB HDD를 나중에 PC용으로 되돌리기위해 필요하니 PC에 잘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step13. 펌웨어 업그레이드 한 500GB HDD를 조립합니다.
-> 조립은 분해의 역순



step14. 시스템설정-메모리에서 Y버튼을 눌러서 제대로 포맷을 해줍니다. 본체의 시리얼넘버가 필요합니다.

(사진은 250GB작업시 용량입니다)



step15. 끝~~~~~~~~!!!!!!!!!!!!!!!! 제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아주 잘~ 사용하시면 됩니다. ㅎㅎㅎ >




step16. [선택]구엑박 타이틀 소유자를 위한 에뮬레이터 설치
구엑박 타이틀을 보유하고 계신분들만 하시면 됩니다. 엑스박스360타이틀만 가지고 계신분은 일부러 할 필요 없습니다.
http://daioh.tistory.com/19



ADD(추가내용)

HDDHackr v1.30  Build 20110303으로 변경.(쉬운 이해를 위해 의역했습니다)

* SATA and IDE port scan improved
-> HDD의 인식률이 높아졌습니다.
* PATA and SATA controllers list updated
-> 호환되는 메인보드가 늘었습니다.
* Automatic Device Reset
-> 초기화 후 자동리셋됩니다
* Code optimization to work with modern SATA2 controllers added
-> SATA2 지원보드에서도 잘 동작하도록 했습니다.
  (Remember to set SATA controllers to IDE and not AHCI mode)
  (반드시 SATA모드가 IDE여야 합니다. AHCI에서는 안됩니다.)



Q&A(질문과 답변)

USB로 부팅을 했는데 HDDHACKR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오류메세지 : No ATA devices present!)
-> SATA설정을 AHCI또는 RAID로 사용할경우 발생합니다. 해당 설정을 IDE로 바꿔주세요.
  그래도 안되는 경우엔 다른컴퓨터로 시도해보세요.



Bootable USB Drive Creator Tool이 실행이 안됩니다.
(오류메세지 :  permission denied. the administrator right are required.)
-> 윈도우즈 사용자계정에 포맷할권한이 없는 경우입니다.
윈도우즈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하시든지, 다른pc로 하시면 됩니다~



엑스박스용으로 포맷한 250G하드디스크를 다시 PC에서 사용하고싶습니다.
-> step1부터 다시 시작하시고 step9에서 undo.bin을 입력합니다.(step10에서 생긴 undo.bin파일이 필요합니다.)

or

-> 윈도우로 부팅해서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관리-저장소(디스크관리)가시면 해당 엑박하드가 잡혀있을겁니다.
우클릭해서 포맷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구360프리미엄에 원래꼽혀있던 20G 토런트용으로 씁니다)



step13의 포맷을 반드시 해야되나요?
-> 펌업과정에서 하드디스크가 엑스박스형태로 초기화되기에 사실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기왕 초기화하는거 완벽하게 하고쓰면 좋잖아요? 엑스박스에서 제대로 인식하는지 테스트도 되구요. 


기존 메모리(4G)에서 사용하던 계정이나 데이터를 옮겨올 수 있나요? 
-> 시스템설정-저장장치 관리 가신다음 내장메모리(4G)에서 새HDD(320G)로 데이터 복사하시면 되겠죠?


집에 저용량 노트북용 웨스턴디지털 HDD가 굴러다니는데 이건 못써먹나요?
-> step.0-3 참고바랍니다.


500G 넘는 HDD로 하면 안되나요?
-> 현재 나온 펌웨어가 500G용이라 500GB로 동작합니다. 인식 못하는공간은 걍 못씁니다. 


HDD꼽고나서 덜렁덜렁할거같은데 HDD용 케이스 없어두 될까요?
-> 스폰지로 끝부분만 안흔들리게 고정시켜주셔도 되고, 요즘 악션같은데 만원도 안하니까 깔끔하게 하나 사셔도 됩니다.


엑스박스1(구엑박)게임을 돌리고 싶습니다.
-> step16 으로 갑니다.








 


<그래도 이해가 잘 안가시는분은 아래의 제가 참고한 원문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