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 휴대용

[360] XBOX360s 4G->500GB HDD증설하기 [xbox360 하드개조]

다이  2011. 10. 2. 00:41
728x90

2020.01.02. : hddss.bin 500GB로 변경, hddhackr1.4로 변경.

왜 10년 전 글이 아직도 조회수가 하루에 2~30명인지 모르겠지만, 그래서 새로 작성했습니다.



(구형 XBOX360의 HDD증설은 이쪽을 클릭하세요)


엑스박스 360s나 키넥트패키지의 갑갑한 기본메모리 4GB에 인스톨도 제대로 못해보고 절망하신분들!!

제 블로그에 많이많이 찾아주셔서 내용을 추가해서 작성합니다. 인쇄해서 읽으면서 따라하시면 금방입니다.

아울러, 해당글은 사실 윈도우설치 몇번 해보거나 컴퓨터 직접 조립해본 분들에게는 매~~우 쉬운 "따라하기"입니다.

읽어보고 못따라하겠다면 주변의 PC조립 경험있는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아주 간단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따라하기를 이해를 하려고하면 안된다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펌개념이나 USB포맷, PC조립까지 설명해야되니까요) ㅇ<-<



성공하시면 댓글로 후기좀 적어주세요~ 할때 어려웠던부분이나 팁같은거요. 
그래야 또 제가 수정하거든요(Q&A로 들어갑니다), 다른분에게 도움되도록 말이죠.
자신의 블로그에 글 올리실때는 트랙백(엮인글)에 위 강좌 주소만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는 도움은 드릴 수 있어도 책임은 져드리지 않습니다.
모든 작업의 책임은 작업자 스스로에 있음을 확인바랍니다.




< 개 조 법 >



※ 이미 하드증설을 해서 사용중이신분들은 undo돌리고 작업하셔야합니다.(Q&A 3번째 참고)

 

step0. 준비물을 챙깁니다.
1. 부팅용으로 쓸 USB메모리 -> 용량상관없음. 굴러다니는 티플래시(or SD카드)에 리더기 꼽아서 해도 됩니다.
2. WD(웨스턴 디지털)의 2.5인치(노트북용) 하드디스크.

-> HddHackr Hddhackr 1.40에서는 아래에 적힌걸로 끝나는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만 됩니다.

BEAS / BEVS / BEVT / BPVT / LPVT / BEKT / BJKT / BPKT / BUDT / HLFS / BLFS

3. 개조에 필요한 아래의 파일을 받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360hdd_extension.zip


기본 HDDSS.BIN은 500GB용입니다. 500G 이상사용자분들은 덮어쓰기 없이 그냥 진행하시면 됩니다.

20,60,120,250,320GB 구형 하드디스크 사용자분들은 STEP.3을 마친 후
각 용량별 폴더에 들어있는 HDDSS.BIN파일을 USB에 덮어쓰시면 됩니다.
(압축풀어보면 무슨뜻인지 아실겁니다)



step1. USB메모리를 PC에 꼽고 Bootable USB Drive Creator Tool를 실행합니다.(32비트 윈도우에서 정상동작합니다.)

 
          


step2. 위의 스크린샷처럼 설정해줍니다.

Device -> 부팅용으로 쓸 USB메모리를 선택합니다.
File System -> FAT32(또는 FAT)
Drive Name -> 없어도됨(or 맘대로 입력)
Create Bootable Drive를 체크하고
"..."을 클릭해서 Bootable_USB_Drive_Creator_Tool폴더 아래의 MS-DOS폴더를 선택해줍니다.
Start를 클릭하면 부팅용USB가 완성됩니다.


※64비트 윈도우에서 제대로 작성이 안된다면 아래 HP툴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seven8805/221530032505




step3HddHackr_v1.4폴더 안의 모든 자료를 USB에 최상위에 복사합니다.
<HddHackr_v1.4폴더에 기본으로 500GB용 HDDSS.bin이 들어있습니다.>


※320G이하 HDD 사용자분들은 각 용량에 맞는 HDDSS.BIN을 덮어써주세요




step4. WD3200BPVT를 PC에 연결합니다.(본인의 WD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 됩니다. 꼭 이 모델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가급적이면 SATA1번포트에 연결합니다. 만약을 대비해 기존에 연결되어있던 하드디스크들은 연결해제해주세요




step5. USB로 부팅합니다.
-> 연장케이블류를 쓸 경우 부팅이 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붙어있는 USB포트에 꼽아서 부팅하세요




step6. 부팅이 다 되었으면 HDDHACKR.EXE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주의 : HDDHACK"E"R 아닙니다. 8글자인 HDDHACKR ("E"없음!!!)입니다.



step7. 현재 PC에 연결된 HDD들이 나옵니다. 본인의 WD하드디스크에 해당하는 번호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번호는 컴마다 다릅니다. 해당 HDD가 뜨는 번호를 입력하세요. 저는 2500BEVT로 작업했기에 BEVT가 뜬 0을 입력하고 엔터)
-> 엑박용으로 만들 HDD를 선택하는겁니다.

※제가 시도한 하드디스크가 250G짜리여서 2500BEVT라고 뜹니다만, 장착한 하드 용량에 따라 숫자가 다르게 표시됩니다.



step8. 플래시를 하기위해 F키를 누르고 엔터.
-> 엑박용 펌웨어를 씌우는 작업을 하겠다는겁니다.



step9. HDDSS.BIN을 입력하고 엔터.
-> 500GB용 엑박HDD펌웨어를 선택하는겁니다



step10. UNDO.BIN을 입력하고 엔터.
-> 원래 PC용 HDD로 복원하도록 복구파일을 만듭니다. 파일명 기본값은 undo.bin입니다.
만약이라도 쓸 지 모르니 나중에 usb메모리에서 데스크탑으로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step11. y키를 누르고 엔터. 또 물어보면 y키를 누르고 엔터.
-> 정말로 펌웨어를 덮어씌울건지, 엑박용으로 HDD용 파일구조를 사용하겠는지를 묻는겁니다.

 (HddHackr_v1.30 에서는 두번째 질문인 0/2/3에 대해 물어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상입니다.)



step12. 부팅용 USB메모리에 undo파일이 생성됩니다. 
-> 엑박용으로 사용하던 500GB HDD를 나중에 PC용으로 되돌리기위해 필요하니 PC에 잘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step13
. 펌웨어 업그레이드 한 500GB HDD를 조립합니다
-> 걍 뚜껑열고 꼽아주시면 됩니다.
http://daioh.tistory.com/14
30초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살짝만 스위치를 밀면 하드베이가 열립니다. 거기에 꼽으시기만 하면돼요.


step14. 시스템설정-메모리에서 Y버튼을 눌러서 제대로 포맷을 해줍니다. 본체의 시리얼넘버가 필요합니다.

(사진은 250GB HDD작업사진입니다)



step15.끝~~~~~~~~!!!!!!!!!!!!!!!! 제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아주 잘~ 사용하시면 됩니다. ㅎㅎㅎ >





step16. [선택]구엑박 타이틀 소유자를 위한 에뮬레이터 설치
구엑박 타이틀을 보유하고 계신분들만 하시면 됩니다. 엑스박스360타이틀만 가지고 계신분은 일부러 할 필요 없습니다.
http://daioh.tistory.com/19



ADD(추가내용)

HDDHackr v1.30  Build 20110303으로 변경.(쉬운 이해를 위해 의역했습니다)

* SATA and IDE port scan improved
-> HDD의 인식률이 높아졌습니다.
* PATA and SATA controllers list updated
-> 호환되는 메인보드가 늘었습니다.
* Automatic Device Reset
-> 초기화 후 자동리셋됩니다
* Code optimization to work with modern SATA2 controllers added
-> SATA2 지원보드에서도 잘 동작하도록 했습니다.
  (Remember to set SATA controllers to IDE and not AHCI mode)
  (반드시 SATA모드가 IDE여야 합니다. AHCI에서는 안됩니다.)



Q&A(질문과 답변)

USB로 부팅을 했는데 HDDHACKR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오류메세지 : No ATA devices present!)
-> SATA설정을 AHCI또는 RAID로 사용할경우 발생합니다. 해당 설정을 IDE로 바꿔주세요.
그래도 안되는 경우엔 다른컴퓨터로 시도해보세요.



Bootable USB Drive Creator Tool이 실행이 안됩니다.
(오류메세지 : permission denied. the administrator right are required.)
-> 윈도우즈 사용자계정에 포맷할권한이 없는 경우입니다.
윈도우즈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하시든지, 다른pc로 하시면 됩니다~



엑스박스용으로 포맷한 250G하드디스크를 다시 PC에서 사용하고싶습니다.
-> step4부터 다시 시작하시고 step9에서 undo.bin을 입력합니다.

(기존작업시 step10 에서 생성한 undo.bin파일이 필요합니다.)

※2020.01.02추가 : 압축파일 내 Recovery Files폴더에서 본인 하드디스크에 맞는 파일을 찾아서 복구하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undo파일로 복구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step13의 포맷을 반드시 해야되나요?
-> 펌업과정에서 하드디스크가 엑스박스형태로 초기화되기에 사실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기왕 초기화하는거 완벽하게 하고쓰면 좋잖아요? 엑스박스에서 제대로 인식하는지 테스트도 되구요.


기존 메모리(4G)에서 사용하던 계정이나 데이터를 옮겨올 수 있나요?
-> 시스템설정-저장장치 관리 가신다음 내장메모리(4G)에서 새HDD(320G)로 데이터 복사하시면 되겠죠?


집에 저용량 노트북용 웨스턴디지털 HDD가 굴러다니는데 이건 못써먹나요?
-> step.0-3 참고바랍니다.


1TB HDD로 하면 안되나요?
-> 현재 나온 펌웨어가 500G용이라 500GB로 동작합니다. 인식 못하는공간은 걍 못씁니다. 


HDD꼽고나서 덜렁덜렁할거같은데 HDD용 케이스 없어두 될까요?
-> 스폰지로 끝부분만 안흔들리게 고정시켜주셔도 되고, 요즘 악션같은데 만원도 안하니까 깔끔하게 하나 사셔도 됩니다.
고급형이니 하이그로시니, 안에 집어넣으면 보이지도않는거... 돈낭비로밖에 안보이네요. -ㅅ-



엑스박스1(구엑박)게임을 돌리고 싶습니다.
-> step16 으로 갑니다.










 


<그래도 이해가 잘 안가시는분은 아래의 제가 참고한 원문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